2024.12.22 (일)

어제 방문자
1,205

특별기사

경기도 하남시, 보바스병원 개원… 재활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다

- 242병상, 외래진료센터, 성인재활센터, 어린이재활센터, 건강증진센터 등 운영
- 최첨단 재활치료센터와 자연친화적 치유환경 완비
- 현재는 입원 환자 대상 운영, 외래진료 및 건강검진은 25년 1월부터 이용 가능

 

경기도 하남시에 새로운 재활치료의 중심이 될 롯데의료재단의 ‘보바스병원’이 2024년 12월 16일 문을 열었다. 보바스기념병원의 20년 노하우를 기반으로 설계된 이 병원은 성인과 어린이 환자를 위한 전문 재활치료를 목표로 최첨단 시설과 혁신적인 의료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특히, 국내 재활/요양치료 분야의 대표적 기관인 보바스기념병원의 검증된 서비스가 그대로 적용된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만 현재는 절차에 의하여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진료를 진행하며, 외래 및 건강검진은 25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진료를 시작하게 된다.

 

 

 

경기도 하남시 미사강변중앙로 50(풍산동 코스트코 하남점 앞)에 위치한 보바스병원은 지하 3층에서 지상 10층에 이르는 연면적 7만5000평 규모로 설계됐다. 성인재활병동 202병상, 어린이재활병동 40병상(낮병동 24병상 포함)으로 총 242병상을 운영하며, 재활의학과, 신경과, 내과 등의 진료과와 외래진료센터, 성인재활센터, 어린이재활센터, 건강증진센터 등의 특화센터로 운영된다.

 

환자중심의 설계와 최첨단 재활치료 장비

 

보바스병원은 재활에 최적화된 설계로 환자 중심의 치유 공간을 구현했다. 병동과 치료실을 같은 층에 배치해 환자의 이동 부담을 줄였으며, 병실문을 열고 나오면 자연 치유가 가능한 중앙정원(중정)을 마주할 수 있다. 또한 로봇재활치료기, 수중치료실 등 첨단 재활치료 장비를 갖추고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돕는다.

 

치료 계획 수립 역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진다. 초기 진단부터 치료 결과까지 모든 과정을 첨단 평가 시스템을 통해 확인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 치료계획을 설계한다. 이는 재활의학과 전문의, 치료사, 간호사, 영양사, 심리상담사 등으로 구성된 '원팀(One-Team)' 접근 방식을 통해 가능하다.

 

 

어린이재활센터, 치료 골든타임 지킨다

 

보바스병원은 특히 어린이재활치료에 특화된 센터를 별도로 운영한다. 현재 장애 아동들이 치료 병원을 찾아 전국을 떠도는 현실에서 보바스어린이재활센터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는 뇌성마비, 발달지연, 자폐스펙트럼 등 다양한 소아 재활치료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며, 뉴튼 3D박스와 같은 첨단 장비를 활용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한다.

 

또한, 가족 중심의 치료 환경을 조성해 부모와 아이가 함께 안정을 찾고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국내 어린이재활치료 병원의 부족 문제를 해소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환자와 의료진 모두가 만족하는 환경

 

보바스병원은 환자뿐 아니라 의료진의 업무 환경도 배려했다. 병원의 모든 공간은 환자와 보호자가 치료와 회복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의료진이 최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마련했다. 병원 내부에는 편리한 동선을 고려한 재활치료실, 생활 적응 훈련실, 편의시설 등이 배치됐다.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편의시설도 갖췄다. 병원 내에는 179대 규모의 넓은 주차장, 카페, 편의점, 구내식당 등이 마련돼 있어 장기 치료 환자와 보호자의 편의를 돕는다.

 

즐거운 병원생활, 재미있는 재활치료

 

보바스병원은 환자들에게 단순히 치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병원생활을 보다 즐겁고 의미 있게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환자가 지루함과 답답함을 느끼기 쉬운 병원이라는 공간에서 재미있는 활동과 유익한 프로그램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보바스병원은 재활치료 과정에 환자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로봇재활치료기와 같은 첨단 장비를 활용해 게임처럼 즐길 수 있는 치료 세션을 제공하며, 성취감을 느끼도록 했다. 어린이 환자들을 위해서는 감각 발달을 돕는 놀이형 치료실과 3D 뉴튼 박스를 활용해 아이들이 놀이와 학습을 병행하며 자연스럽게 치료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어린이 환자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병원 내 전문 치료사들이 아이들의 발달 상태에 맞춘 맞춤형 놀이 치료를 진행하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와 장난감을 활용한 치료실에서 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흥미를 유발한다. 특히 롯데월드 등 그룹 각 계열사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한 특별 이벤트와 생일 파티 등은 병원생활에 활기를 더해 준다.

보바스병원은 치료와 치유의 공간을 넘어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병원생활을 만들어가고 있다. 이는 단순한 치료를 넘어, 환자의 마음과 몸을 함께 회복시키려는 병원의 노력과 철학이 반영된 결과다.

 

미래 재활치료의 표준

 

보바스병원은 개원을 통해 재활치료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보바스병원 윤연중 원장은 “보바스병원은 단순히 재활치료를 제공하는 곳을 넘어 환자가 조기에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 치료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최첨단 의료 기술과 보바스의 치료 노하우를 결합한 치료 환경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국내 요양 및 재활치료의 선두주자로 자리 잡은 보바스기념병원의 노하우를 그대로 이어받은 보바스병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 환경, 최첨단 장비, 전문적인 치료 시스템을 통해 한국의 재활치료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 대표번호: 1551-5050

   - 성인 입원 상담 : 031-6190-5370

   - 어린이(소아) 입원 상담 : 031-6190-5371

■ 홈페이지: www.bobathh.com

다만 현재는 절차에 의하여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외래진료 및 건강검진은 25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진료를 시작하게 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