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의회 김지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장암, 신곡1, 2, 자금)이 대표 발의한 '의정부시 산불방지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의정부시 과학기술진흥 조례'가 30일 공포됐다.
산불방지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여 산불을 예방하고 산림을 체계적으로 보호함으로써 시민의 생명 및 재산의 보호에 이바지하고자 '의정부시 산불방지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산불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과 산불방지를 위한 지원, 협력체계 구축 등 구체적 조치를 담아 의정부시의 환경 보존 의지를 강조한다.
아울러 과학기술 발전 및 혁신을 통해 시민 경제의 발전을 도모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과학기술진흥사업 추진 및 지원에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의정부시 과학기술진흥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통해 첨단 기술 기반 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며, 민간과 공공 협력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담고 있다. 과학기술 진흥을 위한 연구개발사업, 과학기술인력 육성, 과학기술협력 교류사업 등의 내용이 담겼다.
김 의원은 “산불은 생태계와 지역사회에 막대한 피해를 초래하는 재난이다, 조례 제정을 통해 의정부에 체계적인 산불방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산불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산불방지 활동이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또한 “과학기술은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써, 이 조례를 통해 지역 내 미래산업 인재 양성과 산업육성을 위한 기반이 마련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