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1 (토)

어제 방문자
5,034

전국

중구 대청동,'뚜벅뚜벅 대청마을 볼런투어'성료

 

뉴미디어타임즈 최인철 기자 | 부산 중구 대청동주민센터는 7월 한 달간 중구자원봉사센터 및 복병산행복마을 주민협의회, 복병산행복마을 캠프지기와 연계하여 '뚜벅뚜벅 대청마을 볼런투어' 프로그램을 운 영했으며, 지난 18일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총 3회에 걸쳐 60여 명이 참여한 이번 볼런투어는 2024년 주민자치회 공모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부산근현대역사관, 중구문화원, 부산지방기상청 등을 둘러보며 역사 · 문화 자원이 풍부한 대청동의 매력을 느꼈고, 아울러 환경정비 활동도 함께 펼쳤다.

 

지역주민 뿐 아니라 타 지역에서 온 관광객, 봉사활동에 나선 각종 기업의 임직원들도 참여해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대청동의 매력을 체험해 봤으며, 봉사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도 펼쳤다.

 

대청동주민센터에서는 볼런투어 운영에 앞서, 대청동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고 싶은 주민을 대상으로‘대청 마을해설사 양성 과정(심화과정)’을 실시하여‘지역주민 마을 관광 스토리텔러’를 배출했고, 이번 프로그램에서 해당 스토리텔러가 직접 대청동을 안내하고 홍보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주민들의 생활터전에 대한 문화적 자긍심 고취, 마을에 대한 관심 및 봉사 참여 유도 등 프로그램간 시너지 효과도 내었다.

 

한편, 볼런투어는 봉사(Volunteer)와 여행(Tour)의 합성어로 여행지에서 봉사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끼고 현지 문화도 체험하는 새로운 형태의 활동이자 여행법으로 자원봉사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