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6 (목)

어제 방문자
7,176

서울

2023년 제19차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개최결과

고려대 도시계획시설(학교) 세부시설조성계획 결정(변경)(안)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안) “원안가결”

 

뉴미디어타임즈 이경희 기자 | 서울시는 2023년 12월 6일 제19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성북구 안암동5가 1-2번지 일대 고려대학교 정운오IT교양관의 증축 내용을 포함한 도시계획시설(학교) 세부시설조성계획 결정(변경) 및 혁신성장시설 높이 완화(안)을 “원안가결” 했다고 밝혔다.

 

고려대학교 정운오IT교양관은 이번에 혁신성장시설로 지정하면서 대학 경계부 1.5D사선 적용 기준을 완화 받아서 7층에서 10층으로 3개층 증축하게 된다.

 

혁신성장시설로 지정하면 지상 연면적의 50% 이상 관련 용도를 도입해야 하는데 고려대는 전체 연면적의 82%를 미래인재 양성 공간, 산학협력 및 지역 기여 시설로 계획했다

 

스마트모빌리티 학부와 반도체공학과 등 첨단학과가 지상층연면적의 65%가량 설치되고, 산학협력단, 기술화사업센터 등 산학협력시설이 9%, 열린강의실 및 창업지원센터 등 지역기여 용도가 지상연면적의 8% 정도 설치된다.

 

고려대는 정운오IT교양관 건립 시 경계부 담장과 석축을 털어내고 기존 가로와의 단차를 없애 보도를 확폭하는 등 개방감 있는 입면 계획을 수립해 보행환경 및 골목길 경관이 크게 개선된다.

 

또한, 열린강의실 및 창업지원센터 등 지역기여시설을 건축물 1~2층에 설치하여 주민 대상의 열린 강좌와 마을기업 설립 등 평생교육을 추진하고 청년창업스튜디오도 지역에 개방해 지역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정운오IT교양관 신축공사가 2022년 3월 착공해 공사가 진행중으로 금회 증축계획을 반영해 건축허가 변경을 통해 2024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