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1 (토)

어제 방문자
5,034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2동 ‘마을 장독대’, ‘장 가르기’ 주제로 2차 수업

동 청사 옥상 장독대에서 주민들 함께 전통 장 담그는 프로그램

 

뉴미디어타임즈 권숙현 기자 | 수원시 장안구 조원2동 주민자치회가 주관하는 전통 장 담그기 프로그램 ‘마을 장독대’ 2차 수업이 지난 28일 동 청사 옥상 장독대에서 열렸다.


‘장 가르기’를 주제로 한 이날 수업은 동 주민 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전통 장 전문가 민진옥 강사의 전통 장 강의와 실습으로 진행됐다. 장 가르기는 숙성된 장을 된장과 간장으로 분리하는 작업이다.


참여자들은 지난달 장독에 담아둔 메주와 소금, 물 등이 어우러져 전통 장으로 숙성돼 가는 모습을 확인하며 흐뭇해 했다. 조원2동 마을 장독대는 오는 10월 완성된 된장과 간장을 어려운 이웃에게 기부하는 ‘장 나누기’로 이어질 예정이다.


문미숙 조원2동 주민자치회장은 “지난달 장 담그기에 이어 장 가르기 수업에도 참여해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며 “몸에 좋은 전통 장을 함께 담그면서 이웃 간 이해와 사랑도 더욱 깊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수정 조원2동장은 “전통 장은 한국인의 건강을 지켜주는 고유의 발효식품”이라며 “전통 장 문화를 보급하고 이웃 사랑도 실천하는 ‘마을 장독대’ 프로그램을 앞으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