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0 (금)

어제 방문자
4,467

충청북도

청주시, 재정운영 효율화 위한‘발품행정’주목

재정분석 평가 및 기부 활성화 분야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

 

뉴미디어타임즈 최성용 기자 | 청주시는 23일 지방재정분야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을 위한 선진지 견학을 실시했다.

 

이번 견학은 세수 감소 등으로 어려운 재정여건에서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운용을 도모하고, 지역사회의 기부와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추진됐다.

 

청주시의 세입과 세출을 담당하는 예산과와 세정과 직원들이 참여했으며 수원시청과 서울시 강서구청을 방문했다.

 

먼저, 최근 신속집행과 지방재정분석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강서구를 방문해 체계적인 예산집행 관리 방안과 더불어 세수 오차 비율을 줄이고 불용액을 최소화하기 위한 업무 노하우를 공유 받았다.

 

이어 수원시를 방문해 지역사회를 위한 자발적 기부금품 접수 및 활용 사례를 조사하고 위원회 개최 등 업무처리 절차에 대해서도 의논했다.

 

시는 타지자체 방문을 통해 얻은 정보와 각종 업무 노하우를 연구해 시 예산편성 및 재정운용에 접목할 계획이다.

 

예산과 관계자는 “우수 지자체의 업무 노하우와 사례를 참고해 우리 시의 건전하고 효율적인 재정 운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지난 2월에도 재정분야 우수 지자체 벤치마킹을 통해 대구광역시 등 5개 지자체를 방문한 바 있으며, 일부 우수사례는 올 하반기부터 실무에 접목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