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1 (금)

어제 방문자
5,768

특별기사

우리함께 마인드교육센터, 교육부 인증 마인드교육 교사 연수 개최

전국 초중고 현직 교사 및 인성교육 강사 등 총 800여 명 참석
교육 사례 공유와 시범 강의 중심의 실용적 마인드교육 연수
올해 강사 500명 양성해 전국 중학교 대상 마인드교육 확대 목표

□ 우리함께 마인드교육센터(대표 문혜진, 이하 ‘우리함께’)는 지난 3일(월)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국제청소년연합 서울센터에서 교육부 인증 마인드교육 교사 연수를 개최했다.

□ 교육부 인가 비영리법인 ‘우리함께’는 서울시로부터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인성교육 전문기관(지정번호 제2022-34호)이다. 12세부터 18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개발된 총 10단원의 전문 교재를 통해 행복과 불행을 결정짓는 마음의 구조를 인지시키는 체계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23년 11월 교육부의 우수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 지정된 바 있다.

 

□ 이날 연수는 ‘우리함께’에서 지난해 개발한 중학교 학생용 교재와 교사용 지도서 및 콘텐츠를 통해 실행되었던 마인드교육 활동 사례를 보고하고 교육 강사 등록 및 이수를 위해 마련됐다. 이에 전국 각지의 현직 초중고교 교사와 마인드 인성교육센터 교사 등 총 800여 명이 참석했다.

 

□ 연수 프로그램은 ▲마인드교육 활동사례 발표 ▲강사 양성 계획 보고 ▲ 교재를 활용한 시범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 특히, 안현지 강사의 교육부 인증 마인드교육 활동사례 발표에서는 강사를 시작하게 된 계기, 우리함께 마인드교육의 특장점을 설명하며, 교육부장관 차담회에 초청받은 일화를 발표해 교육부에서도 주목하는 교육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안주이 강사는 지난해부터 중학교에서 실시한 교육 활동 사례를 구체적으로 소개하며, 현장에서 검증된 효과적인 수업 방안을 제시했다.

 

□ 이어진 마인드교육 시범 강의에서는 이상훈 강사가 마인드교육 교재 중 6단원 ‘마음의 조절 기능 사용하기’편을 선보였다. 강사는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수업 방법과 학생 참여 유도 기법을 시연해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 이날 연수에 참석한 서울의 인성교육센터 이지희 교사는 “10년 동안 인성교육에 대해 공부하고 학생들에게 가르쳐왔지만 ‘과연 아이들이 바뀔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교재는 단순한 흥미 위주가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행동을 되돌아보고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도록 제시가 되어 있어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이라고 평가했다.

□ 문혜진 우리함께 대표는 “전국의 중학교가 3,272개, 중학생 수는 133만 여명에 달한다. 우리함께에서는 올 한 해 500명의 강사 양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우수한 강사를 배출해 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전국의 중학생을 모두 만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우리함께’는 향후 각 지역 마인드 인성교육원과 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또한 강사 커뮤니티 운영과 강사 양성 교육을 시행하고, 지역 교육원 활동 강화를 위한 교육지원 설명회 등 지속적인 지원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