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23일, 2시에 서울 백범기념관 대회의실에서 2024 대한민국모범기업인 대상과 2024 세계문화예술교류대상, 대한민국 여성리더상 대상, 한류미술원 우수작가 특별초대전 시상식이 열렸다.
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총재 최종옥)와 한국기업신문, 한류미술원, 대한민국국가미술원이 주최하고, 세계문화예술교류대상, 한류미술원 우수작가 특별초대전 대회조직위원회가 주관하여 매년 시상식을 실시하고 있다.
시상식은 작곡가 정현수와 가수 현선아 사회로 진행되었으며, 대회장인 사)한국언론사협회 최종옥 총재는 공정한 심사위원회를 통해 매년 모범기업인을 3명을 선정하고, 세계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각계 예술인 9명과 한국여성 리더 중에서 각 분야별로 왕성하게 활동을 하신 분들을 추천받아 15명을 선정하여 그 노고를 격려하고 응원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K-아트포럼 이사장과 사)대한민국 전통공예협회 허필호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 한국미술계에서의 여성작가들이 70%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미술협회 서울지부장 비율도 70%가 넘는 등 주도적이고 많은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여성 작가들이 더 많은 활동과 역할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또한 한국미술협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면서 누구나 한국미술협회를 신뢰하고, 손잡고 함께 할 수 있는 협회를 만들겠다는 다짐으로 매일 매일 현장을 다니면서 작가들을 만나고 의견을 들으며, 노력하고 있다고 전한다.
2024 대한민국 모범기업인대상으로 이성기 순천광양 축산업협동조합장이 농축산산업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선정되었으며, 이 조합장은 네 번이나 연이어 조합장을 하고 있을 만큼, 인품이나 업무행정능력, 추진력 등이 탁월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다. 이성기 조합장 외에 박의택 한남축산대표, 서정호 카파카 대표 3명이 수상하였다.
2024 세계문화예술교육대상으로 강영순 사)한국미술협회 서양화가 강영순 작가가 문화미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선정되었다.
강영순 서양화가는 “2024 세계문화예술교류대상 수상에 영광을 주셔서 깊이 감사드린다”고 하며, “자신을 포함하여 많은 예술인들이 세계적으로 교류하며 뻗어 나갈 수 있도록 더 많은 활동과 좋은 작품으로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영순 서양화가 외에 박장근 한국미술협회 이천지부장, 배건 한국휴먼미술협회장, 주명선 재불작가 겸 예술기획가, 권우승 송파미협 회장, 김재환 도봉미협 회장, 지경수 청주미협 수석부회장, 조민숙 한국미술협회 화가, 최윤정 국제현대예술협회 화가가 수상하였다.
2024년 대한민국여성리더대상으로 변선영 서울 서초미술협회 부회장이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선정되었다.
변선영 부회장은 “우리 사회에서 여성리더라는 말 자체가 차별일 수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여성들이 각 분야에서 인정받는 다는게 쉽지 않은데, 이처럼 상을 주시니 여성들의 삶에 대해서 이해해 주고 격려해 줘서 힘이 난다”고 말했다.
변선영 서초미협 부회장 외에 오현미 화가, 이애란 종로미협 회장, 이연형 한예총 도봉지회장, 경창현 성북미협 회장, 김옥희 강남미협 회장, 지회숙 수원미협 분과장, 박신애 전남 광양미협 회장, 안모경 은평미협 회장, 임숙자 충북미협 부회장, 백영란 김포미협 부회장, 박은라 광진미협 지부장, 채주희 강서미협 회장, 채화정 과천미협 회장, 채종화 꿈돌이예능어린이집 원장이 수상하였다.
한류미술원 우수작가 특별초대전 수상작가로는 최우수작가 대상에 장선미, 최우수 작가상에는 정옥련, 박지영, 최정희, 우수작가상에는 강용식, 박선옥, 국소현, 신영주, 우수작품상에는 박찬홍, 특별상에는 정영해, 박수정이 수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