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6 (토)

어제 방문자
4,851

특별기사

섬진강댐 노인복지관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지원사업으로 노인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교육 실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문강사 지원사업 안전실습 교육강사인 배건 박사가 진행

뉴미디어타임즈 최인철 기자 |

 

2024년 7월 1일, 09시부터 12시까지 3시간 동안, 전북 정읍시에 위치한 섬진강댐 노인복지관 2층 강당에서는 지역사회 환경개선 봉사(A-16)사업단 애쓰지(ESG) 환경지킴이로 활동 중인 노인 92명을 대상으로 안전사고 발생시 대처요령 교육을 실시하였다.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은 노인복지법 제23조, 제23조의2 등에 근거하여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주요 정책 사업으로 100만여개 규모로 크게 성장하고 있고, 현장에서 수행하는 전국 1,300여개의 수행기관이 참여하고 있으며, 노인들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와 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및 한국생산성본부에서는 보다 나은 참여자 교육 환경 구축과 교육 대상에 맞춘 현장 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인일자리 이해 등 소양교육과 디지털 활용 교육, 안전분야 교육, 관공서 지원 직무교육 등 분야별 전문강사를 양성하여‘전문강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내용으로는 먼저, 국세청에서 노인 일자리에 다니는 어르신들 중 소득과 재산이 적은 분들에게 국세청에서 지급되며, 교통약자를 위한 승차권 예매 우대서비스 안내를 하였다.

 

이어서 안전사고의 의미, 안전사고 예방교육의 필요성, 노인 일자리에 참여하는 노인들이 각 사업장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골절, 타박상, 자상, 화상, 기도질식에 대한 사고사례와 예방방법, 사고시 대처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교육 내용을 잘 알고 있는지 문제풀이를 하고서 첫째 시간을 마무리 하였다.

 

두 번째 시간에는 응급환자 발생시 대처요령으로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심정지 환자에 대한 올바른 심폐소생술 순서와 방법을 영상을 보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으며, 배건 강사가 개인적으로 준비한 심폐소생술 실습용 애니 5개를 비치하여 많은 노인들이 직접 실습을 통해 심폐소생술을 숙달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음식을 먹는 중에 기도가 막혀서 질식할 수 있는 환자에 대해 실시하는 하임리히법에 대해 순서와 방법을 설명하고 실습으로 진행하였는데, 두 명을 한 조로 편성하고, 또는 혼자서 자신의 정확한 복부 압박지점에 주먹을 쥔 손을 대고 복부 밀어내기를 실시하게 하여 하임리히법을 숙달하였다.

 

마지막 시간에는 화재사고 발생시 대처요령으로 올바른 대피방법과 소화기 사용법에 대해 설명과 실습으로 진행하였다. 화재발생시에는 우선적으로 대피하는게 중요한데, 낮은 자세로 계단을 이용하여 대피하고 난 후 119에 신고하며, 불길이 작을 때는 소화기나 물로 초기에 진압하는게 중요하다고 한다. 교육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노인들이 직접 소화기의 안전고리를 빼보고, 불길을 향해 골고루 분사하는 실습을 통해 소화기 사용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였다.

 

 

교육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전문강사 지원사업 안전실습 교육강사인 배건 박사가 진행하였으며, 배건 경영학박사는 각 기업체, 학교, 군부대 등에서 법정의무교육인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직장 내 성희롱예방 교육, 직장 내 괴롭힘 예방 교육, 개인정보보호 교육, 산업안전 보건교육을 실시하며, 경영직무교육, 리더십 및 안보교육, 조직활성화교육, 취·창업교육 등 다양하게 교육을 하고 있는 전문강사이다.

 

섬진강댐 노인복지관의 교육담당자 김진희씨는 보통 교육을 하게 되면 조는 분들이 많은데, 졸지도 않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는 등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고 말했다.

 

교육에 참가한 김00(74세)씨는 배건 강사가 목소리도 좋고, 재미있게 설명을 해줘서 좋았고, 안전에 대해서 경각심을 가질 수 있었으며, 심폐소생술이나 소화기를 직접 실습해 봐서 많이 알게 되었다고 한다.

 

 

 

 


배너